종양외과

반려동물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 동물에서의 종양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부 종양처럼 체표에서 확인 가능한 종괴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종양은 구토, 설사, 기력부진, 체중감소 등의 비특이적인 임상증상만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7세이상의 노령견, 노령묘라면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종양 발생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종양 확인 시 수술적 절제 혹은
항암치료와 같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IU종양센터 CT 종양 평가

종양 수술에서 CT촬영은 꼭 필요합니다.

1. 수술 전 악성인지, 전이가 되었는지 평가가 가능합니다.
2. 종양 수술 시 정확한 수술 위치와 가능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의정부 IU 동물의료센터에서는 단 한 번의 마취로 진단과 수술까지 동시에 가능합니다.

2 종양의 종류 및 치료 사례

각 장기에 발생하는 종양및 피부와 피하조직, 근육에 발생하는 종양을 절제하고 이후 정상 적인 구조를 수복하기 위한 성형수술을 진행

비장종양 :
비장은 복강 안에 존재하며 지라라고 불리기도 한다. 적혈구나 림프구를 생성·저장하거나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유선종양 :
중성화하지 않는 암컷 강아지에서 발생하는 종양중 상당부분은 유선종양이 차지하며, 이 중 50%는 악성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성화 하지 않은 암컷 고양이에서의 유선종양은 강아지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발생하는 유선종양의 85%는 악성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종양 :
고령의 출산경험이 적은 개에 주로 발병하며 발생률은 높지 않지만 양성의 과립막세포종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피부종양 :
대표적인 양성종양은 지방종과 선종이 있고 악성종양으로는 비만세포종,편평상피암.선암등이 있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은 초기에 발견했을 때 건강한 피부와 함께 절제하면 완치로 가능합니다.
구강내종양 :
구강안에 혹이나 종기가 발생할 경우 침이 흐르거나 크기에 따라서는 입을 벌린 상태로 있게 됩니다. 악성흑색종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폐,림프관에 전이 되는 악성도가 높은종야이고 편평상피암, 섬유육종등도 있습니다.

3 간종양

4 폐종양 & 폐엽절제수술